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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GM] 현모 잘 되고 있나?
    작성자 :
    홈지기
    작성일 :
    2012.03.21 11:04:54
    조회 :
    3493

     



    안녕하세요. 카발온라인   입니다 ^^



     



     



    어느덧 아홉번 째 진행되고 있는 시즌9 현모 이벤트.



    이전에는 홈지기가 지역 별로 현모 후기를 썼었던 것 기억 하시나요?



    쓰다보니 진짜 지역별 여행기가 되고 같은 패턴이 반복되는 것이 무의미 하다고 생각되어



    과감히 이번 시즌 부터는 쓰지 않았답니다!! 후후후



     



     



    그러나, 궁금하신 분들은 분명히 있을거에요? 그쵸? ^^*



    3월 3일 토요일 서울 지역 첫 모임이 있은 후 부터



    3월 17일 토요일 까지 3주가 지났습니다!



    이제 3월 24일 토요일 대전과, 3월 31일 토요일 부산 지역만이 남았네요.



     





     



     



    매 주..



    우리 GM 들은 서울 관광 모드였다고 합니다.



    매일 회사 → 집 → 회사 → 집 → 회사 → 집 → 회사 → 집 (헥헥헥) 이었던 그들이



    오랜만에 서울을 여기저기 헤집고 다녔다고 하네요.



     



    현모에서 GM 을 직접 보신 분들은 아시겠지만,



    울 님들께서 말씀하시는 모든 것들을 GM 들이 노트에 적는 것을 보았을 것입니다.



    그 노트에 적힌 것들은 '액션' 이 아닌 현모를 끝내고



    보고서를 쓴다는 사실!!



     



    개발, 기획, 서비스 쪽에 건의와 질문사항 들을 모두 정리, 취합하여 전달하고



    진지하게 읽어 내려가고, 체크하기 시작합니다.



    현실적으로 불가능, 이건 고려해볼만 하다! 이건 좋은 생각이다 +_+



    등등 이런식으로 체크가 되겠죠.



    그리고 실제로 현모 때 나온 이야기들이 업데이트 때 많은 개선 사항으로 포함되기도 했었구요^^



     



    울 님들께서 건의하신 내용들에 대해



    "확답"을 드릴 수 있는 것들에 대해 기획팀 쿠퍼스 팀장에게서 들을 수 있었습니다!



     



     



    Q. 신규 던전이나 신규 필드 업데이트는 언제 되나요?



    A. 조만간 테스트서버를 통해 고레벨 신규 필드맵이 추가될 예정입니다.
      신규 필드맵은 곳곳에 거점이 존재하며, 국가 간 거점 점령을 통해 중앙 지점에서
      강력한 보스몬스터를 공략하는 형태의 필드 전쟁 콘텐츠도 함께 추가됩니다.
      이와 함께 조금 작은 규모의 사냥맵 2종도 순차적으로 공개할 예정입니다.
      또한, 연(年)내에 신규 던전이 개발될 예정이며, 그와 함께 현재의 던전들에 대한
      개선도 예정 중입니다. 구체적인 개선 방향은 검토 중이지만 싱글 플레이와
      파티 플레이 각각의 재미요소를 높이는 것을 고민 중에 있습니다.



     



     



    신규 던전, 신규 맵에 대한 질문들이 참 많았었어요.



    신규 던전에 대해서도 저, 중레벨들이 많이 갈 수 있는 던전을 만들어 달라,



    고레벨들만 갈 수 있는 던전을 만들어 달라,



    파티로 해도 클리어 하기 어려운 던전을 만들어 달라,



    길드만 들어갈 수 있는 던전을 만들어 달라 등등등



    던전 하나만으로도 수 많은 건의 들이 있었죠.



    자신의 지인이나 길드의 분위기, 내 캐릭터의 상황 등에 따라 의견이 분분한 것 같았습니다.



    하지만 쿠퍼스님이 말씀하신 것처럼 위의 내용이 계획, 예정 중이라니 참고 하시면 좋을 것 같네요 ^^



     



     



    Q. 버프 리뉴얼이 된다고 들은 것 같은데 어떻게 되나요?



    A. 현재 개발 중인 부분입니다. 단순히 버프 스킬에 대한 리뉴얼만이 아니라
      전투 시스템 자체의 재미를 강화하는 데에 초점을 맞추고 있는 만큼 시일이 좀 더 소요되고 있습니다.



      개발 중이기에 공개 시점에서 내용이 바뀔 수 있지만 현재 진행 중인 몇 가지 사항을 말씀드리겠습니다.
      긴 시간 지속되는 고유 버프들을 액티브가 아닌 패시브 형태로 개선하여
      캐릭터가 사망 후 부활 시 다시 시전하는 등의 불편함을 줄일 예정입니다.
     



      또한, 기존의 버프 스킬들은 전면 개편되어 일부 버프 스킬은 없어지고
      새로운 버프 스킬들이 추가될 것입니다.



      (각 버프 스킬들은 배틀스타일의 특성 강화를 위한 형태로 디자인하는만큼 차별성을 강조할 것입니다.)
      더불어 패시브 스킬 형태인 업그레이드 스킬 역시 재편될 것입니다.
     



      소드 스킬, 매직 스킬로 구분되는 현재 인터페이스를 공격 스킬, 버프 스킬 등
      기능별로 재분류하여 스킬 슬롯 부족 문제를 개선하는 부분도 검토 중입니다.



      (이렇게 개선될 경우 스킬경험치 역시 추가적인 수정을 할 예정입니다.)
     



      각 배틀스타일의 배틀모드1 ~ 배틀모드2 역시 재조정하여 문제점을 개선하려 합니다.
      이 외에도 다양한 부분에 있어 크고 작은 작업이 진행될 것입니다.
      개발량이 적지 않은 만큼 시일이 걸리는 부분은 이해해 주시기 바라며,
      공개 후에도 테스트 서버를 통해 충분한 테스트와 의견 수렴을 한 후
      실서버로의 업데이트를 진행할 것입니다.



     



     



    쿠퍼스님의 이야기를 듣고 보니, 버프 리뉴얼도 간단한게 아니었군요.



    긴 지속 시간의 버프를 패시브 형태로 바꾸고 일부 스킬은 없어지고



    새로운 버프 스킬 추가에, 업그레이드 스킬 개편에..



    정말 기대되는 업데이트가 될 것 같습니다!



     



     



    Q. 배틀모드3 밸런스는 조정 안하나?



    A. 위의 버프 리뉴얼과 연결되는 부분입니다. 배틀모드3 만의 조정보다는
      버프 리뉴얼 작업에 연계하여 배틀모드3 역시 조정되는 부분이 있을 것입니다.
      이 부분이 더 이상의 조정은 없다! 라는 오해가 발생하여 우려하실 수 있지만
     사실은 배틀모드3 단독 조정이 아닌 전체 밸런스 조정과 연계한다는 것이 계획입니다.
      현재에도 많은 건의가 전달되고 있고 검토하여 진행할 수 있는 부분에 대해서는
      조정을 진행할 것입니다.



     



     



    배틀모드3가 나오고 나서 부터 특정 배틀스타일들의 목소리 들이 참 많이 들리고 있죠.



    이전과 비교하여 나아지는 부분도 있을테고



    아닌 부분도 있을 것입니다.



    그러한 부분이 꼭 상향/하향으로 구분되는 것이 아닌 배틀스타일 컨셉에 맞는



    조정이 될 수도 있다는 생각이 문득 듭니다.



    하지만 좋은 방향으로 업데이트되지 않을까라는 생각이 드네요. ^^



     



     



    Q. 미스릴 상위 장비는 더 이상 없나요?



    A. 연내로 미스릴 상위 장비 세트 추가 계획은 있으나,



      시기에 대해서는 게임 내 장비 수급을 안정화한 후 확정할 예정입니다.



     



     



    음.. 일단 미스릴 상위 단계 +_ +



    그러나 안정화 후에나 그 계획이 확정된다니..



    와야 오는거라는 말이 있듯, 공지사항으로 알려진 후에나 확정된 것을 알 수 있을 것 같네요.



    울 님들 넘 조급해 마세요 뿌잉뿌잉 ~_~



     



     



    Q. 신규 컨텐츠 뭐.. 업데이트 되는거 없어요?



    A. 일전에 공개한 미션배틀 시스템 개발이 진행 중에 있습니다.
      미션배틀의 공개 시점은 버프 리뉴얼과 맞물릴 것입니다. 이는 PvP 콘텐츠인 만큼
      각 배틀스타일 간 불균형의 최소화가 중요하기 때문입니다.



      미션배틀 역시 테스트 서버부터 공개할 것이며,



      관련된 테스트를 집중적으로 진행할 예정입니다.



      테스트 진행 시 많은 참여를 통해 좋은 의견을 많이 부탁드립니다.
      이 외에 몇 가지 검토 중인 신규 콘텐츠들도 있으며,



      추후 확정 시 기획자 이야기를 통해 공개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기획자의 이야기가 기다려지겠는데요?



    그럼 마지막 질문!



    카발온라인에서 없어서는 안될 대규모 컨텐츠인 '미션전쟁'에 관한 질문인데요.



     



     



    Q. 미션전쟁에 대한 변화가 있는가?



    A. 올해 내로 새로운 방식으로 진행하는 신규 미션전장맵이 추가될 예정입니다.



      이에 따라 기존 티에라 글로리오사와의 운영 부분 역시 달라질 것이고,



      관련하여 인도자 시스템도 달라지는 부분이 생길 것입니다.



     



     



    현모에 나오신 길드 분들이 제일 많이 궁금하신 컨텐츠 부분에 대해



    시~ 원하게 답변을 주신 것 같아요.



     



    GM 들은 현모에 나가서 울 님들이 질문하는 것들 중,



    깜짝 놀란 부분이 있었다고 하는데요.



    생각보다 많은 분들이 유언비어를 믿고 있었다는 부분입니다.



    일부러 헛소문을 낸다거나, 같은 말을 해도 아 다르고 어 다르듯



    커뮤니케이션에서 잘못 전달이 되어 와전이 됐거나..



    소문만 무성한 부분을 사실인 것으로 잘못 알고 있는 분들이 꽤 많았답니다.



     



    GM 들은 거의 확정된 것이 아니라면 감히 이야기를 하지 못합니다.



    사실 오늘 저녁에 떡볶이를 만들어 먹을 거라고 단언 하지만,



    사정에 따라 떡볶이를 못 만들어 먹을 수도 있습니다.



    갑자기 배가 아플 수도 있고, 저녁 약속이 생길 수도 있고, 막상 저녁이 되니 볶음밥이 더 먹고 싶어졌습니다.



    이처럼 게임 내 컨텐츠들이 호떡 뒤집 듯 바꿀 수 있는 것은 아니지만



    어떤 문제가 발생되어 원활히 기획개발서비스가 진행되지 않을 수 있거든요.



    (아 적고보니 홈지기가 먹고 싶어하는 것을 적은 것 같아 민망하네요 호호호호 -_-;;)



     



    따라서 개발사가 하지 않은 이야기라면



    크게 흔들리지 마세요~ ^^



     





    아자아자!!



     



     



    환절기 감기 조심하시기 바라며,



    끝 까지 읽어주셔서 고맙습니다!



     



    I'll be Bac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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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댓글 수[24]

    • 너로인한
      2007.05.22 21:47:38
      (플레이타임 416,949분)

      2소켓에 에픽이기에 가치는 있지만 그래봐야 장갑 ㄲㄲㄲ 방4는 뭐...
      부츠나 갑옷이었으면 대박일터인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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