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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펌]카발에게서 스킬랭크 노가다에 듣다
    작성자 :
    토잇
    플레이 타임 :
    0분
    작성일 :
    2005.12.13 15:50:37
    조회 :
    12962
    추천 :
    0
    플레이포럼에서 퍼왓습니다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셧으면 합니다


    카발에게 스킬랭크 노가다에 대해 듣다




    1. 스킬랭크 노가다란 무엇인가?
    2. 유저들의 입장
    3. 카발 온라인에게 듣다




    1. 스킬랭크 노가다란 무엇인가?

    요즘 카발을 하다보면 스랭작업이란 소리를 많이 듣게 됩니다. 스랭작업이란 스킬랭크 작업을 줄인 말입니다. 여기까지만 들어도 대부분의 카발 온라인 유저들은 스랭작업이 무엇을 말하는지 알 수 있을 것입니다.


    카발 온라인은 별다른 스킬 트리가 존재하지 않지만 크게 나눈다면 네 가지로 스킬 계열을 나눌 수 있습니다. 하나는 칼을 이용한 소드 계열, 마법을 사용하는 마법 계열, 체력 및 마나 등을 업그레이드할 수 있는 업그레이드 계열, 콤보나 배틀 모드등을 사용할 수 있는 스페셜 계열이 그것입니다.


    업그레이드 계열과 스페셜 계열은 이 글에서는 다루지 않겠습니다. 두 가지의 스킬 계열, 즉 소드와 매직 계열은 유저가 스킬을 사용함으로써 랭크를 업그레이드 시키게 되어 있습니다. 랭크가 올라가면 보너스 스탯을 받게되고 보다 높은 레벨의 스킬을 배울 수 있는 것입니다.


    스킬랭크 작업은 스킬 랭크가 올라가면 보너스 스탯을 얻을 수 있다는 점에서 탄생하게 되었습니다. 위저드나 아처 등의 칼을 사용하지 않는 직업들도 보너스 스탯을 얻기위해 소드 계열의 마법을 사용하기 시작했고 워리어나 블레이더 역시 마법을 사용합니다.


    다른 계열의 스킬들을 익힘으로써 캐릭터의 단점을 보완한다거나 하는 것이 아닌 단순히 스킬을 사용함으로 올라가는 스킬랭크를 통해 보너스 경험치를 얻기 위함이죠.


    단순히 스탯만을 위한 이런 무미건조하고 고된 작업은 현재 카발 온라인 상에 이미 많이 퍼져있는 상태입니다.




    2. 유저들의 입장




    유저들은 이 스킬랭크 작업에 대해 대부분 부정적으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많은 유저들이 지루하고 고되지만 강한 캐릭터를 만들기 위해 어쩔 수 없이 한다, 방어구를 빨리입기 위해 한다, 남들 하는데 안하면 내 캐릭이 뒤떨어지진 않을까해서 한다 등등의 말을 하고 있습니다.


    라이트한 유저들을 많이 배려한 카발 온라인의 게임의 본색이 흐려지는 부분으로 이 부분에 대한 조정이 이루어져야 한다는 유저들의 목소리가 높습니다.
















    실제로 카발플포의 토론광장에 있었던 스탯 초기화에 대한 유저들의 의견을 보면 스탯 초기화가 도입되어야 한다는 여론이 약 80%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잘못 찍은 스탯을 바로 잡겠다는 생각도 있지만 그 보다 스탯 초기화를 통해 스킬랭크 작업의 수고를 덜거나 피하겠다는 의견이 지배적입니다.




    3. 카발 온라인에게서 듣다.

    이런 스킬랭크 작업에 대해 카발 온라인은 어떻게 생각하고 있을까요? 카발 온라인에게 직접 들어보았습니다.




    스킬 노가다에 관련한 카발 온라인의 입장은 다음과 같다.

    스탯 재조정을 할 수 있게 될 것이다. 그러므로 저랩때부터 자신과 맞지 않는 스킬랭크 작업을 할 필요가 없다.

    나중에 더 강해지고 싶어서 하는 것이야 유저의 욕구이니 어쩔 수 없다고 해도 저랩때 지루함을 참으며 스킬랭크 작업을 하는 것은 카발 온라인 측이 의도한 것이 아니고 권장하지도 않는다.

    스탯 재분배를 꼭 할수 있도록 할 것이며 스킬랭크 작업을 안한 유저들에게 패널티가 돌아가지 않도록 할 것이다.




    정확하게 스탯 초기화가 제공되는 시점과 방법에 대해서는 답변을 들을 수 없었지만 카발의 스킬랭크 작업에 대한 부정적인 시각과 이것을 바로 잡으려고 한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스킬랭크 작업은 카발을 재미있게 플레이하는 것에 분명 반하는 것입니다. 카발 온라인의 말처럼 더 강한 캐릭을 위한 고래벨의 작업이야 유저의 자유이나 저랩 때의 작업은 게임의 재미를 헤치는 무모한 것이라는 생각을 해봅니다.


    이 스킬랭크 작업에 대한 유저들의 바램을 충족시키며 합리적인 방법을 찾아내는 것이 카발이 안은 숙제 중에 하나라고 생각합니다.




    Cabal PF Joosh (cabal@playforum.net)
    토잇
    캐릭터 정보 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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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댓글 수[30]

    • 황태구이
      2006.01.11 16:57:49
      (플레이타임 11,691분)

      언제 한다는 건지..

    • 임대호
      2006.01.05 01:47:35
      (플레이타임 31,916분)

      흠 뭐가 이리 오락 가락하징 스킬노가다 알고보면 별것두 아닌데 어느 캐릭이구 일단 양쪽다 만땅 찍는게 당연한것이며 이것을 언제 올리냐는 시기문제이지 ㅡ,.ㅡ;; 급접소드 계열같은경우 매직스킬올림으로서 마나효율올리고 불필요한 지능이나 민첩에찍는 스텟 최소화 할수있는 장점이있고 원거리 매직계열이 소드올리면 체력과 불필요한 힘 민첩최소화 할수있는 장점 아니겠습니까 시기는 자기가 적절한 시기를 택해서 하는것이며 스텟 재분배는 반듯이 있어야되는것입니다 초반 아무것도 모르구 스킬랭업시에 스텟분배되는걸 잘못보구 렙업하는 초보유저도 많기 때문입니다. 자신은 미리 알고 시작했다 스텟 계산해서 올렸다 하여 재분배 반대하시는분 이런말씀들하시저 이게임에 조금만 관심을 가지면 알수있는일을 미리 알아보지않은 유저탓이다라는씩으로 자신만 좋으면된다는 이기적인 생각으로밖에 않보입니다.

    • chikingura
      2005.12.14 20:13:02
      (플레이타임 0분)

      그래서 언제 재분배?

    • 엽기적인미남
      2005.12.14 13:04:20
      (플레이타임 0분)

      저도 화조령님 말에 동감이네요 ^^; 카발 쉽다고 광고문구를 하도많이봐서 얼마나 쉽나하는 생각에 시작하게 됐는데 ㅎㅎ 막상해보니 렙업만 빠를뿐 실질적으로 불필요하게 스킬랭크 노가다가 유명하더군요 ㅎㅎ 결코 쉬운겜은 아닌듯 ~ 후 ~

    • Esperanza
      2005.12.14 09:44:31
      (플레이타임 0분)

      그냥 우대스킬은 스탯 1.5배로 주고 포블/포실은 지금과 그대로 두는게 좋을 거 같은데요...~_~; 워리어/블레이더는 지력 높아봐야 쓸모없고 위저드/포스아처는 힘 높아봐야 쓸모 없으니까 비우대는 스탯 안줘버리면 될거 같은데...

    • 카발지존캡
      2005.12.14 08:56:44
      (플레이타임 0분)

      스텟재조정 할수있게 된다고 스킬노가다가 없어지지 않습니다. 문제는 노가다한 캐릭이 말그대로 보너스를 받을수 있는 여지가 존재한다는 겁니다. 스텟조정할수있게 해준다는건 저렙때 노가다하지말고 고렙돼서 노가다해라 라는 말로밖에 들리지 않습니다. 스킬랭크업 조건이 바뀌어야 합니다. 전사계열은 매직랭크가 래귤러까지가 한계라든가 아니면 매직랭크를 아예 못올리게 한다든가 방법은 많다고 봅니다. 왜 굳이 노가다를 하고싶도록 만드는 여지를 남겨두는지 모르겠습니다. 오픈베타한지 얼마안된게임이라서 접속률을 의식한것이 아닌지 의심됩니다.

    • 배재돌이
      2005.12.14 04:11:57
      (플레이타임 0분)

      소드만 쓰는 직업은 매직 랭크업 안되게 하고 대신 스탯을 두배로 주면 안돼?

    • 엽기적인미남
      2005.12.14 04:10:40
      (플레이타임 0분)

      흠 한가지 더 부연설명하자면 지금의 스드와 매직스킬 랭크업해서 생기는 보너스 스텟을 각자의 노력으로 인해 일종의 보상같은 개념으로 바꾸는겁니다! (이렇게 되면 각자의 취향에 따라 겜을 즐길유저들은 따로 신경쓸 부분없이 그냥 그냥 플레이하면 되는것이고 자신의 케릭을 더강하게 만들고 싶어 따로 노력한 유저들은 그댓가를 보상으로 받는받는개념으로 바뀌면 좋을듯~)

    • 이르온
      2005.12.13 22:28:51
      (플레이타임 0분)

      스텟 조정을 스킬처럼.. 언트레인 식으로 하면 좋을거 같은데..

    • 필삼이
      2005.12.13 21:09:55
      (플레이타임 0분)

      즐!

    • 구날을위하여
      2005.12.13 20:02:13
      (플레이타임 0분)

      너무 빠른 정식서비스..오픈하고 한달이 지나고 정식? 대박게임이엇나보내..현거래 못하게 블럭시켜라..영자 야..

    • 청천검
      2005.12.13 18:08:57
      (플레이타임 0분)

      그런데..스랭작업 없앤답시고 보너스스탯 없애버리면 필수적으로 2개 다올려야되는 포블과 포쉴은 졸라 엿같겠네유.그렇다고 보너스스탯 그냥 놔두면 결국엔 다들 스랭작업 해야될거고..아 물론 저렙때 지루하게 할필욘 없어지겠지만..제일 좋은건 그냥 포블하고 포쉴은 소드&매직 이란 이름으로 스킬트리를 하나로 묶는겁니다.어차피 속성이란게 존재하지도않는 이겜에서 소드매직 같이쓴다고 득볼것도 없고,그냥 직업스킬이 나눠져있어서 울며겨자먹기로 올리는거니까 이렇게 통합시켜서 다른직업하고의 차별을 줄여주는게 좋을거라고 생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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